Soft tactile sensor란 연성을 의미하는 soft와 촉각 센서를 의미하는 tactile sensor의 의미가 합쳐진 단어이다. 따라서 말 그대로 부드럽게 휠 수 있는 촉각 센서를 의미한다.
Tactile sensor는 원래 metal 자체를 사용하거나, silicon을 기판으로 사용해서 많은 개발이 이뤄져 왔다. 하지만 tactile sensor의 응용처 자체가 사람의 피부 및 촉각계를 모사해야하는 환경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생각할 때, 기존의 tactile sensor는 부드럽게 휠 수 없고 부드러운 느낌을 줄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따라서 이런 tactile sensor를 부드럽거나 자유롭게 인장, 압축이 될 수 있는 polymer를 기판으로 제작하는 기술이 크게 관심을 받으며 많은 연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polymer의 경우는, 특히 silicon-based polymer의 경우는, brittle한 특성을 갖는 기존의 silicon 기판의 tactile sensor에 비해 인장 압축이 300~500%까지 자유롭게 가능해 우수한 인장, 압축 특성을 갖는다. 또한 일부 polymer는 재질 혹은 촉감이 사람의 피부와 거의 유사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PDMS나 ecoflex와 같은 polymer-based elastomer는 액체를 원하는 틀에 넣거나 모양을 만들어서 굳히기 때문에, 원하는 형상으로 쉽게 공정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사실, 정확하게 말하면, polymer를 기판으로 사용하여 다양한 application은 매우 광범위하며 통상 flexible electronics라고 불리운다. 이 분야는 polymer위에 metal이나 다양한 반도체 물질을 패터닝하는 방법, 기판이 휘어질 때의 회로 안정성 등 매우 폭넓은 분야이며, 이 분야의 application 중 일부분이 tactile sensor로 응용되고 있다.
이 블로그를 통해 밝히고자 하는 soft tactile sensor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각각의 세부적인 내용은, 각각에 할당된 page를 통해 설명하고자 한다.
이 블로그를 통해 밝히고자 하는 soft tactile sensor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각각의 세부적인 내용은, 각각에 할당된 page를 통해 설명하고자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